본문 바로가기

BLOG

선 배포, 후 이익, 리옷 시네마 - 니콜라스 알칼라

선 배포, 후 이익

“만약 당신이 영화 시사회를 할 돈이 없더라도,
상업용 저해상도 버전으로는 할 수 있을 겁니다.”

스페인 독립영화사 리옷 시네마 협동조합(Riot Cinema Collective)은 “우주인(The Cosmonaut)” 이라는 SF 영화의 작업을 시작했을 때 이익창출보다는 폭넓은 배급을 우선시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협동조합은 영화의 예고편의 모든 부분을 CC BY-SA 라이선스 하에 배포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리옷 시네마는 CC 라이선스 하에서 콘텐츠를 출시하는 것의 잠재력을 보았습니다. 팬이 보낸 원판 일러스트는 나중에 공식 영화 포스터로 사용되었습니다. 또 한 팬은 원고의 일부를 리믹스했고 그 원고는 최종 대본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홍보 예고편 리믹스 경연대회에는 세계 각국에서 90개 이상의 작품이 참가했습니다. 리옷 협동조합은 “우주인”의 컨퍼런스 발표 때 이 작품들을 활용했습니다. 사진 웹사이트 로모그래피(Lomograph)와의 비슷한 공동작업은 400장 이상의 사진을 생산해내는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영화가 완성되면 영화의 모든 부분들은 두 가지 다른 CC 라이선스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고해상도 판은 CC BY-NC-SA로, 그리고 저해상도는 CC BY-SA로 말입니다. “우리가 생각할 때 만약 당신이 극장주나, VOD 서비스 제공자이거나, 신문사, TV회사라면, 고해상도가 필요할 것이니 우리와 협의를 해야합니다. 그러나 당신이 소규모 아마츄어 씨네클럽이거나, 제 3세계 극장주라면 또는 영화를 쇼케이스 할 돈이 없다면, 상업용 저해상도로 할 수 있습니다.”라고 창업자 니콜라스 알칼라가 말합니다.

알칼라는 다른 방법으로도 CC하에 영화를 배포하는 것의 장점을 확인했습니다. “베를린의 한 음악회사 주인은 영화 “우주인”에서 영감을 얻어 노래를 만들도록 자기의 몇 밴드들에 부탁하겠으며, 그들을 CC 라이선스하에 배포하고, USB드라이브 안에 멋진 노래들을 담아 영화와 함께 상업화 하기로 했습니다. 그가 돈을 대고 있지만, 우리와 함께 수익을 나누고 있어요.”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 http://www.riotcinema.com
사진 저작자표시 Riot Cinema Collective
번역 고준원, 홍윤성(@YOONSO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