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아이디어의 확산에 대한 자유, TED TALKS - 쥰 코헨



아이디어의 확산에 대한 자유

"이 획기적인 성장은  전적으로 무료와 개방에 의한 배포에 의해 주도 되었고,
CC 라이선스는 우리가 스스로 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공유를 가능하게 해 주었습니다."

현재 온라인 에코시스템의 중심인 TED Talks는 선택된 몇 명의 사람들만 참가 가능한 세미나로 시작하였습니다. 모든 TED Talks의 강연을 5년간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로 온라인에 게시한 결과, 2억명이 넘는 사람들이 TED 강연자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 획기적인 성장은 전적으로 무료와 개방에 의한 배포에 의해 주도되었어요.” TED Media의 담당 프로듀서인 쥰 코헨(June Cohen)이 이야기를 꺼냅니다. “CC 라이선스는 우리가 스스로 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공유를 가능하게 해 주었습니다.”

“우리가 우리의 자료들을 개방하기로 결정을 했을 때, 우리에게는 단 하나의 목표가 있었어요. 그건 바로 아이디어의 확산이었죠.” 코헨은 말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목표를 기반으로 모든 결정을 내리고 있어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는 우리의 창작물들의 성장을 강화시킬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며 우리의 비디오를 가지고 할 수 있거나 할 수 없는 많은 것들에 대한 논의에서 자유롭게 해줘요.”

“온라인 공유는 매우 논란이 많은 결정이었어요. 사람들은 온라인 공유가 우리의 사업을 뒤엎거나 투자자들의 의욕을 꺾거나 연설자들에게 거절될까 두려워했었거든요.”

“강연 동영상을 무료로 공개한 첫 해에, 우리는 컨퍼런스 참가비를 50%까지 올렸지만 한 주 안에 매진을 기록하였으며 대기자는 1000명에 이르렀었죠.”라고 코헨은 이야기 합니다. “ 강연자들은 자신의 동영상을 가능한 빨리 올려달라고 요청하기도 했고, 컨퍼런스 참가비를 내고 참석한참가자들은자신이방금듣고온강연을가족,친구,동료와함께공유할수있다는사실에 열광했죠.”

스웨덴 의사이자 통계학자인 한스 로슬링(Hans Rosling)의 개발 도상국에 대한 프리젠테이션으로 구성된 TED Talk는 CC 라이선스가 어떻게 주제를 대중화시키는지 보여줍니다. “한스는 자신의 첫 TED Talk가 온라인에 게재된 것이 이전의 어떤 작업보다 자신의 경력에 영향을 주었다고 나에게 말해주었어요.”라고 코헨은 이야기합니다. “그 일이 한스에게 완전히 새로운 세상을 열어준거죠.”

“우리가 의도하지 않은 긍정적인 결과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코헨은 이야기 합니다. “단지 성장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이용자들이 전 세계적인 하나의 팀이 되어 우리의 브랜드를 수용하고 혁신을 장려하는 방식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에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는 여러분이 아이디어의 확산에 대하여 진심으로 고민하고 있단 걸 표현하기 좋은 의사소통 방법입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 http://www.ted.com/talks 
사진 저작자표시 Ben Lucier 
번역 이범희(휴먼/@herobum), 홍윤성(폴/@YOONSO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