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RODUCTION

The Power of Open 소개

DOWNLOAD A PDF (KOR)

DOWNLOAD A PDF (ENG)


세상은 개방의 폭발적인 증가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제 3 의견을 구하기 위해 그들의 창작물을 공유하는 개인 아티스트들로 시작해 공적 자금이 투입된 프로젝트의 대중에 대한 공개를 의무화하는 정부에 이르기까지 공유 정신과 실천은 서서히 추진력을 확보하며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는 불과 10여 년 전부터 콘텐츠의 자유로운 공유를 위한 라이선스를 보급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음악과 사진에서부터 연구결과와 전반적인 대학과정이 인터넷 상에서 CC 라이선스를 통해 보급되고 있으며 그 수는 4억개가 넘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는 개인과 기관 그리고 정부의 지식, 예술, 데이터 등을 효과적으로 공유하기 위해 법적 및 기술적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수백만 명의 창작자들이 이러한 기반을 활용해 전 인류를 위한 전세계의 공유재 (Commons)를 풍요롭게 해준다는 점입니다.

The Power of Open은 이러한 창작자들의 이야기를 하나로 모았습니다. 그 중 하나는 퓰리처상을 수상한 탐사보도 언론 기관인 프로퍼블리카 (ProPublica)로, 전 세계 굴지의 미디어 기관과 파트너쉽을 맺고도 CC 라이선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유랑 영화제작자 빈센트 문(Vincent Moon)은 CC 라이선스를 창조성의 추구를 위한 개방적인 생활방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간주하여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폭넓은 이용은 그들의 콘텐츠, 예술, 그리고 아이디어를 전 세계와 공유하기로 결정한 개인과 기관들의 창조성 만큼이나 대단합니다.

앞을 내다보면, 현재 개방 분야는 기존의 저작권 틀 아래에서 만들어질 수밖에 없었던 기존의 수많은 작업의 결과들 대신 공유를 많은 작업들의 최초 기반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임계 질량에 도달하였습니다. 더 흥미로운 사실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툴의 사용과 문화, 교육, 혁신적인 정책에 관한 담론이 개방과 관련하여 증가하고 있는 사실이 글로벌 복지를 잠재적으로 증가 시킨다는 점입니다.

우리는 The Power of Open이 당신에게 오픈 라이선스의 활용을 검토하고 수용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이를 통해 세계적 지식 기반을 위한 당신의 기여가 모든 이들에게 큰 혜택을 제공하기를 기대합니다. 
 

캐서린 캐설리
CEO
CREATIVE COMMONS
조이 이토
의장
CREATIVE COMMONS


번역 이범희(휴먼/@herobum)홍윤성(폴/@YOONSO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