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전세계 어디에서든 받을 수 있는 과외, 칸 아카데미 - 살만 칸



전세계 어디에서든 받을 수 있는 과외

“만일 제가 내일 당장 버스에 치이더라도
계속 백 만명의 사람들을 매년 가르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2004년, 미국 보스턴에서 헤지 펀드를 운영하던 살만 칸(Salman Khan)은 미국 뉴올리언즈에 살고 있는 12살 사촌 여동생에게 온라인으로 과외를 해주었습니다. 아이는 좋아했고, 그래서 칸은 다른 사람들도 보고 배울 수 있도록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2년 만에 동영상은 온라인에서 엄청난 인기를 얻었고, 칸은 직장을 관두고 비영리 단체로서 짧은 교육용 동영상 제작에 전업으로 매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칸은 혼자서 비디오를 만들어 이를 CC BY-NC-SA 라이선스를 붙여 배포했습니다. 현재 칸 아카데미(Khan Academy)는 화학과 대수학, 주택 위기의 원인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1,600개가 넘는 교육용 동영상을 제작해 한 달에 백만명이 넘는 이용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록 정식 교육자는 아니지만 그의 교육적 영향력은 국경을 뛰어넘고 있습니다. 이용자의 40% 가 해외 접속자입니다. 칸 아카데미는 대부분 후원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며, 아카데미는 매년 3 배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 으로부터 지원을 받아 직원을 여섯명까지 늘렸고, 빌 게이츠의 지지 발언은 아카데미의 대외 인지도를 눈에 띄게 높여줬습니다.

칸은 여전히 매일 중학생, 대학생, 성인들에게 수업을 통해 얻은 지식과 좋은 성적에 대한 감사 편지를 받습니다. 그리고 영상을 자유롭게 재사용, 공유할 수 있기에, 사람들이 영상을 다른 언어로 번역합니다. 일부 강의는 입소문을 타고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칸은 “지금까지 어떤 기준에 근거해 보더라도, 제가 만든 영상이 교실에서 받는 수업보다 훨씬 낫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 일의 가장 훌륭한 점은, 만일 제가 내일 당장 버스에 치이더라도 계속 매년 백 만명의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설령 제가 죽더라도 저는 현재에서 미래까지 존재하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무엇이 고소득의 헤지 펀드 사업가에게 직장을 관두고 유튜브 비디오를 만들게 했을까요? “어느 날 한 학생에게서 편지를 한 통 받았습니다. 그 아이는 가족 중에 대학을 졸업한 사람이 아무도 없을 정도로 가난한 집안이었는데, 그 자신도 수학을 싫어했습니다. 그러다 그 아이는 칸 아카데미의 동영상을 발견하고는, 여름 내내 동영상으로 공부했습니다. 결국 그 아이는 지역 전문대 배치고사에서 만점으로 합격했습니다. 그 대학 역사상 유래없는 일이었죠. 그 아이는 결국 우수한 학생이 되었습니다. 이 것이 제가 직장을 관두게 된 계기였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 http://www.khanacademy.org
사진 저작자표시 Salman Khan 
번역 최석준(@akaJune), 배수현(@dreamdrawing)